[오늘의 공모주] 두산로보틱스 상장의 모든 것 / 상장 날짜 / 수요 예측/ 최소 증거금 / 청약주관사 / IPO 대어 / 공모주 / 공모가

2023년 08월 28일 by Coco___

    [오늘의 공모주] 두산로보틱스 상장의 모든 것 / 상장 날짜 / 수요 예측/ 최소 증거금 / 청약주관사 / IPO 대어 / 공모주 / 공모가 목차
728x90
반응형
사진: Unsplash 의 Carl Heyerdahl

 

Today`s NEWS, 오늘의 공모주 

 

오늘의 공모주는 바로 하반기 IPO 대어,
두산로보틱스이다. 

증권 신고서를 제출한 내용을 바탕으로
금번 두산 로보틱스 상장에서 살펴 보아야 할
주요 내용에 대해 다뤄보겠다. 
  
 


[공모주 신청 전 알아야 할 사항 요약 ]

 
공모가 : 26000원 확정

(21000~26000 밴드)
대표주관회사 : 한국투자증권/미래에셋증권

 
수요 예측 : 2023.09.11 ~ 9.15
청약 일정 : 2023.09.21 ~ 9.22
상장일 : 2023년 10월 5일
최소 단위 청약& 증거금 : 미정
 


 

공모 정보 : 두산로보틱스

#IPO대어 #두산로보틱스공모 

 

[1] 두산 로보틱스의 대표주관 회사/ 청약기일? 

 
두산 로보틱스의 공모는 대표 주관사로 1) 한국 투자 증권 2) 미래에셋증권이 참여한다.  인수수량이 4,860,000으로 가장 크며 그 다음 공동 주관 회사로는 1) NH 투자증권 2) KB증권 3) 크레디트스위스증권이 있다. 단, 크레디트스위스증권은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지는 않다. 
 
일반 투자자가 신청할 수 있는 청약 기일은 23년 9월 21~22일이며, 9월 21일에 청약 공고가 뜬다. 그러니 그 이전까지는 대표주관 회사의 증권 계좌를 미리 만들어놓는 것이 좋다. 
 
모집 매출 가액은 21000~26000원 수준이며, 수요에 따라 그 금액은 달라질 예정이다. 
공모가 확정일은 9월 19일 화요일이다. 
9.19일 기준 모집 가액은 26000원으로 확정되었다

 

[2] 공모 비율는 어느 정도인가? 

 
공모 비율을 살펴보자. 청약 대상자 유형별로, 공모 대상은 우리사주조합 / 일반청약자 / 기관투자자이다.  두산 로보틱스의 경우 우리 사주조합의 비율은 꽤 있는 편으로 20% 를 가져간다. 기관이 55~75%를 가져가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에게 배정된 비율은 25~30% 정도임을 확인할 수 있다. 
 

 

[3] 증권사 별 배정 주식 수 

일반 투자자들에게 배정된 주식은 각 기관별로 다음과 같다. 
모두 알다시피 공동대표주관회사인 한국투자증권과 미래에셋증권에서 최소 1,365,170주에서 1,638,203주를 가져가며, 공동주관회사인 NH투자증권과 KB증권에서 455,056주에서 546,067주를 배정할 예정이다. 
 

 
 

[4] 공모가는?  

 
앞에서 간략하게 밝혔듯, 공모가는 21000원~26000원 사이이다. 
공모가액 확정은 23년 9월 19일 화요일에 발표될 예정이고, 공고는 9월 11일 월요일에 발표된다.  국내외 수요예측 이후 공모가액이 확정될 예정이다. 아마 인기있는 공모주들은 보통 공모밴드의 상단 금액이 확정 되었기 때문에 조심스레 두산 로보틱스의 공모가액 역시 26000원이 되지 않을까 하는 예측을 해본다. 

 

[5] 최소 청약 증거금, 필요한 금액은? 

 
청약 단위는 10주이다. 즉 최소 청약 증거금은 만약 26000원으로 공모가격이 확정이 될 경우, 
적어도 13만원에 청약 수수료 금액이 있어야만, 청약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자. 
 


 
여기까지는 공모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제는 간략하게 두산 로보틱스가 어떤 회사인지, 재무 정보는 어떤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회사 정보 :  두산로보틱스

 

[1] 어떤 회사인가? 

#로봇 #협동로봇 #Cobot
 
 
 로봇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는가? 사람을 닮은 로봇 혹은 로봇 청소기와 같이 생활에 도움을 주는 그런 로봇이 떠오를 것이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면 최근에 많이 보이는 또다른 로봇이 있다. 바로 로봇암이다. 

 국제로봇협회(IFR)는 로봇을 이들이 사용 되는 분야와 주요 기능에 따라 기본적으로 산업용 로봇(Industrial Robots)과, 서비스 로봇 (Service Robots)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산업용로봇 내 또다른 개념으로서 협동로봇 (Cobot)이란 개념이 도입되면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협동로봇, Cobot은 쉽게 이야기 하면 다음과 같다.
 
 앞에서 언급했듯, 우리는 로봇 카페라는 개념을 이제는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커피를 만드는 서비스의 제공자가 사람이 아닌 로봇팔인 카페를 종종 보았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로봇암' 이며 이렇게 인간과 동일 공간에서, 함께 작업 및 협동을 수행하는 로봇을 바로 협동 로봇이라고 정의한다.  두산로보틱스는 이렇게 협동 로봇과 관계가 깊은 산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통 산업용 로봇은 업종별, 공정별로 특화되어 개발되다 보니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재사용이 어렵고, 파편화·세분화된 시장구조로 인해 대량생산이 어려워 판매가격이 높다는 한계를 가진다. 
 
그러나 협동로봇의 경우는 설치 안전펜스가 불필요하며, 대부분의 제품이 중소형이기에 공간 점유율도 낮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설치 및 조작이 간단하여 가격대가 저렴하다는 메리트도 가지기 때문에, 설치 대수가 점점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 밝혔다. 
 

 

[2]  주요 제품

 
로봇 Arm 및 솔루션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며, 커피 모듈 자체를 판매하기도 한다.  로봇 Arm 의 경우 M/A/H/E 시리즈 총 4가지를 판매하고 있다. 주로 커피 등을 판매할 수 있는 정교한 작업이 가능한 로봇암에서부터, 무게를 가볍게 가져가 가격적인 메리트를 가진 제품도 출시했으며, 무거운 중량을 운반할 수 있는 로봇암을 출시하기도 했다. 
 
아마 추측하기로는 무거운 물품을 운반하는 운송업체 혹은 간단한 단순 작업을 대체할 수 있는 커피 전문점 등에 이미 많이 사용되고 있고 앞으로도 수요가 더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본다. 
 



 
 

[3]  제품 별 매출 비중 

 
제품별 매출 비중은 다음과 같다. 로봇 arm의 경우, 해외 수출 비중이 조금 더 높은 상황이며, 2022년까지는 수출 및 내수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고 2023년은 아직은 지켜보아야 하는 상황이다. 커피모듈 등의 경우는 내수의 판매가 더 많았고, 전체적으로 로봇 arm의 매출이 대다수의 비중을 차지한다. 


 

[4]  재무 제표 확인 

 재무 재표는 다음과 같다. 매출액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상승하고 있으나, 아직 23년도는 지켜보아야 하는 실정이며 영업 손실이 현재는 발생하고 있다. 사실 2020년부터 영업 이익인 순간이 없었으나, 그 원인에 대해서는 좀 더 자세히 살펴 보아야 할 것 같다. 

 
 
아직은 정확한 공모가액 등이 정확하게 확정 되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확정 정보가 많지는 않지만, 어떤 회사인지 그리고 전망은 어떠한지 대략 적인 투자 금액 및 어떤 증권사를 통해서 공모를 진행할 정도인지만 파악하면 될 것 같다. 
 
*투자 권유글이 아닌 공부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