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3. 최신 경제 뉴스

매달 월세 처럼 , 월 배당금을 주는 주식이 있다고?

Coco___ 2022. 8. 21. 22:05
728x90
반응형

 

늘어가는 이자율, 쉽지 않은 자영업. 

매달 드는 고정 지출 비용 등 돈 버는 일은 어렵고 쓰는 일은 쉬운 세상 속에서, 

매달 들어오는 월 배당금에 대한 관심도 더욱 커지고 있다. 

 

 

배당금을 매달 준다고? 

 

지금까지 인기 있는 배당금은 여러가지 종류가 있었다. 

대표적으로는 O , SCHD 등 배당주에 관심 있는 미국 투자자들이라면, 한번 쯤은 들어봤을 법한 이름이다. 

 

그러나 이번에는 이런 단일 품목의 주식이 아닌, 국내에서 새롭게 선보였던 ETF / ETN 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 ETF / ETN 이란 ? 

 

ETF 와 ETN 이 무엇일까? 분명 여기저기서 들어는 보았으나, 확실하게 차이를 알고 있지는 않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1. ETN(Exchange Traded Note) : 상장 지수 증권 

2. ETF(Exchange Traded Fund) : 상장 지수 펀드 

 

이라는 의미로 간단하게 말하자면 ETN은 증권을 , ETF 는 펀드를 뜻한다. 

ETF와 ETN은 각각 발행하는 주체가 다르기 때문에 그 성질이 다르다. 

 

이 둘에 관해서는 다뤄볼 다른 시간이 있을 것이다.

오늘은 ETF / ETN 배당주에 관해 다뤄볼 예정이기에 여기에 집중하도록 하겠다. 


| 국내에서 새롭게 선보인 ETN/ETF

삼성증권에서 " 삼성 KRX 리츠 TOP10 월배당 " 이라는 상품을 내놓았다. 

또한 KB증권에서는 " KB 레버리지 KRX 리츠 TOP10 " 이라는 상품을 내놓았다. 

 

기존까지 국내 주식이 1년에 1번 혹은 분기별 배당을 한 것과 달리, 이 두 상품은 월 단위 배당을 하는 것이 큰 특징이다. 이렇게 월 단위 배당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리츠 주식들이 월 단위로 배당금을 주기 때문에 이들의 주식 특성을 고려하여 월 단위 배당이 가능하다. 

 

여기서 월 단위 배당이란 말이 약간의 착오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데,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월단위 배당주인 o 의 경우는, 매달 배당금이 들어온다. 하지만 지금 말하는 월 단위 배당금의 의미는 TOP10개의 리츠 주가 배당주를 발행하는 해당 월에 배당금을 나눠 줄 수 있다는 의미로, 배당금이 자주 들어올 수는 있으나, 매달 들어온다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 삼성 KRX 리츠 TOP10 월배당 &&  KB 레버리지 KRX 리츠 TOP10

 

위에서 매달 배당금이 들어온다고 확답하기 어렵다고 말한 이유는, 바로 삼성 KRX 리츠 TOP10 월배당주는 매년 3월 그 리스트가 변경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KRX 리츠 TOP10 지수는 이번 한국 거래소에서 22년 5월부터 새로 발표하는 지수로, 한국 거래소에 상장된 리츠 주 중 상위 10개의 종목으로 구성된다. 

 

즉, 상위 10개의 리스트가 바뀐다면, 내년 3월에는 다른 종목으로 구성된 TOP10개의 리츠주로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진다는 말이다. 

 

 

이번년도 7월 기준으로, 삼성과 KB에서 선정한 TOP10의 주식은 다음과 같다. 

 

ESR켄달스퀘어리츠, NH올원리츠, SK리츠, 디앤디플랫폼리츠, 롯데리츠, 신한서부티엔디리츠, 신한알파리츠, 이리츠코크렙, 제이알글로벌리츠, 코람코에너지리츠

 

다음과 같은 주식으로 구성이 된다면, 월배당이 나오는 달은 총 6달로 예상된다고 한다. 

12달 중 6달이니 2달 중 한번은 배당금이 들어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다면 월 배당에 투자하는 것은 좋은 일일까? 

이것은 본인의 투자 가치관에 따라 다를 것이 분명하다. 

 

또한 이런 TOP10의 리츠주들은 분산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사실 큰 한방을 노리기에 배당주는 적절하지 못하다. 그렇기에 투자자들은 자신의 투자 성향 및 충분한 정보를 찾아본 뒤 투자하는 것이 옳은 일임에 분명하다. 

728x90
반응형